한국과 마찬가지로 미국, 영국 언론 매체 역시 각 매체별로 다른 이념과 정치적 성향을 띄고 있으며, 관중 또한 그에 따라 다릅니다. 어떤 매체가 좌파 성향이 강한지, 어떤 매체가 우파 성향이 강한지 도표를 보고 파악하신 후 정보의 객관성을 파악할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미국 언론 매체 정치 성향

미국의 주요 매체 정치성향을 표시한 도표입니다. 대부분 많이 들어봤던 매체 (예, NYT, WSJ, CNN 등)는 좌측 (좌파 성향)에 위치합니다. 우측 (우파 성향)에 위치하는 매체는 FOX NEWS를 제외하고는 자주 들어 보지 못했던 매체들입니다.
각각 다른 이념적 선호도는 각 매체에서도 다른 성향의 청중 프로파일을 보여줍니다. 아래 데이터 출처는 정치와 정부에 관한 뉴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평균 이념적 구성에 따라 선 그래프로 배치되었습니다.

media America

media1

미국 영국 언론 매체 정치 성향

아래는 또다른 기관에서 리서치한 미국 영국 매체의 정치성향 표입니다.
초록색은 좌우파 성향이며, 자주색은 인기도 성향입니다.
미국은 위의 표와 마찬가지로 여전히 대부분 매체는 좌파성향이며, 우파는 소수입니다.
영국은 극좌우파 보다 어느정도 평균을 유지하는 경향이 보입니다.

media America British

media3
media2
sharing experience and information

Tips!

어떤 매체를 믿어야 하나요?

어떤 매체든 그 매체가 추구하는 성향과 이득에 따라 정보를 제공합니다.
예로, A 좌파 매체에 중공이 대량 광고를 지원한다면 그 매체는 중공 정보 관련 포지티브 한 소식을 많이 전하겠죠.
때에 따라서는 이익을 위해 거짓 정보도 제공하겠죠.
특히 요즘은 개인운영 매체가 활성화되어 있어, 전통적인 매체들은 더욱 경영난을 겪고 있고, 이런 특정 목적을 띈 광고주들이 대량 광고비를 제안한다면 그 뜻대로 따를 수밖에 없으므로 정보의 투명성과 균형성이 깨어지는 거죠.
맹목적으로 매체가 하는 말을 믿기보다 여러 매체에서 정보를 조합해 보시고, 본인의 독립적인 생각과 비판적인 판단 능력으로 정보를 여과 하는 스킬이 필요할 거라 봅니다.

트럼프가 매체를 적대시하는 이유?

그래프에서 보시는 것처럼 미국은 좌파 (민주당) 매체가 거의 90% 를 장악하고 있습니다.
영향력있는 매체를 본다면 18곳이 좌파, 2곳이 우파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매체가 트럼프 (공화당/우파)가 하는 말 한마디마다 꼬투리를 잡고, 트럼프에 도움되지 않는 소식을 전하거나 제조하죠.
트럼프가 본인의 개인 매체 트위트를 운영하는 것도 이 때문이고, 기자들에게 얼음처럼 대하는 것도 이 때문이죠.
대부분 영향력 있는 매체들이 좌파인 미국에서, 더하여 중공이 좌파 매체를 매수 / 협력하는 상황에서 우파 대통령을 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죠.  

Source FromSource From

Skye Noh
Oversea Story
     11 April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