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언론사와 마찬가지로 대한민국 언론 매체 역시 각 언론사 별로 다른 정치입장 과 정치적 이념 및 성향을 띄고 있으며, 관중 또한 그에 따라 다릅니다. 어떤 매체가 좌파 성향이 강한지, 어떤 매체가 우파 성향이 강한지 도표를 보고 파악하신 후 정보의 객관성을 파악할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좌파 우파 정치 성향

정치적 성향 “좌파 우파”에 대한 다양한 정의들이 있습니다. 아래 표는 좌파 우파의 보편적인 이해도 입니다. 중도를 중심으로 왼쪽으로 갈수록 극좌파 성향을 띄며, 진보주의, 사회주의, 공산주의가 됩니다. 중도를 중심으로 오른쪽으로 갈수록 극우파 성향을 띄며, 보수주의, 자유의 지주의, 무정부주의가 됩니다. 공산주의를 통해 볼 수 있듯이 좌파 성향이 강할수록 정부의 파워가 강해지고, 정권을 위해 각 개인 (국민) 이 희생해야 하는 “대국 소민(大国小民)”이 됩니다. 무정부주의를 통해 이해할 수 있듯이 우파 성향이 강할수록 개인의 파워가 강해지는 “소국 대민(小国大民)” 이 됩니다. 그것이 어떤 것이든 극좌파, 극우파는 많은 문제와 혼란을 야기할 것이며, 그 중심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언론매체일 때는 더욱 그러하며,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좌파 정당 더불어민주당, 우파 정당 미래 통합당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다들 아시는 것처럼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left wing right wing

언론사 매체 정치 성향

대한민국 언론사 언론 매체 정치성향

아래는 보편적으로 알려진 대한민국 언론사 매체의 정치성향 표입니다.
중도를 중심으로 왼쪽으로 갈수록 극좌파 매체 (예, 한겨레)이며, 오른쪽으로 갈수록 극우파 매체 (예, 조선일보)입니다.
매체마다 성향이 다르므로 각자가 지지하는 정당에 유리한 쪽으로 정보 공유하는 것은 당연한 이치일 것입니다.
어떤 언론사의 정보를 믿느냐는 본인의 종합적, 독립적, 비판적 생각&판단 능력에 따라 다를것입니다.

media south korea

매체 정치 성향
sharing experience and information

Tips!

어떤 매체를 믿어야 하나요?

어떤 매체든 그 매체가 추구하는 성향과 이득에 따라 정보를 제공합니다.
예로, A 좌파 매체에 중공이 대량 광고를 지원한다면 그 매체는 중공 정보 관련 포지티브 한 소식을 많이 전하겠죠.
때에 따라서는 이익을 위해 거짓 정보도 제공하겠죠.
특히 요즘은 개인운영 매체가 활성화되어 있어, 전통적인 매체들은 더욱 경영난을 겪고 있고, 이런 특정 목적을 띈 광고주들이 대량 광고비를 제안한다면 그 뜻대로 따를 수밖에 없으므로 정보의 투명성과 균형성이 깨어지는 거죠.
맹목적으로 매체가 하는 말을 믿기보다 여러 매체에서 정보를 조합해 보시고, 본인의 독립적인 생각과 비판적인 판단 능력으로 정보를 여과 하는 스킬이 필요할 거라 봅니다.

언론사 언론 매체 편식

그래프에서 보시는 것처럼 언론사는 각자가 추구하는 정치성향이 있습니다.
좌파를 지지하는 분들은 좌파 언론을 많이 접할 것이고, 우파 성향분들은 우파 언론 정보를 많이 접할 것입니다.
자주 접하는 언론사가 하는 말들을 듣고 아무런 여과 없이 정보를 흡수하고 믿기보다 종합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합리적 정보 분석 / 판단을 하는 것이 객관적인 결론을 내리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Skye Noh
Oversea Story
     16 April 2020